범이론적 모형은 행위변화 과정과 행위 변화 단계를 중심으로 다룬 이론입니다.
개인, 집단, 문제행위를 어떻게 수정하고 긍정적 행위를 선택하는가에 대한 변화를 설명하는데 유용합니다.
목차
- 범이론적 모형 이해
- 범이론적 모형 과정
- 범이론적 모형 구성요소
1. 범이론적 모형 이해
범이론적 모형은 Prochaska와 DiClemente에 의해 개발 모형으로 개인이 어떻게 건강행위를 시작하고 이를 유지하는가에 대한 행위변화의 원칙과 과정을 설명하는 통합적인 이론으로 변화단계와 변화과정을 핵심으로 인간의 행동변화를 설명합니다. 이 이론은 역동적인 과정으로 표현한 모형입니다.
개인이 좋지 못한 행동을 할 때, 비활동적 생활에서 바람직한 행동인 규칙적인 운동으로 곧바로 이행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는 것이 이 모형의 주요 개념입니다.
범이론적 모형은 변화단계와, 변화과정을 핵심으로 인간의 행동변화 단계를 5단계로 분류하였습니다. 각 변화단계마다 개인의 행동변화의 단계를 진행하는 인지적 과정 및 행동적 과정의 변화과정과 개인의 행동변화와 관련하여 얻게 되는 이득과 손실의 의사결정균형과정, 유혹을 이겨내는 자기 효능감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범이론적 모형 과정
범이론적 모형은 변화단계(stages of cahnge)를 거칩니다. 행동 변화가 전개되는 시간적 차원을 설명해 주기 때문에 건강행동 변화를 설명하는데 매우 종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행동변화가 시간적 경과와 함께 5단계에 걸쳐 발생합니다.
1. 계획 전단계(precontemplation stage)
계획 전단계는 변화계획이 없는 단계로 자신의 행동에 문제를 인식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행동변화를 위해서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초기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 있는 사람은 현재 그들의 행동결과를 알지 못하거나 여러 차례 시도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어서 자신의 문제행동이 주는 위험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 이야기하거나 생각하고 자료를 읽는 것을 거부하며, 금연에 대한 동기화가 되어 있지 않고, 행동 변화의 준비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단계에 머무를 수도 있습니다.
2. 계획단계(contemplation stage)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곧 행동변화를 하겠다는 생각을 하는 단계입니다. 6개월 이내에 변화의도가 있는 경우이며, 행동변화가 가져오는 이득과 손실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어 행동변화에 이득-손실이 같다고 여겨지면 이 단계에 머무는 기간이 길어지며 많은 불안감을 경험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결정을 고려하면서도 쉽게 내리지 못하기 때문에 주위로부터 자극이나 동기부여가 필요한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3. 준비단계(preparation stage)
구체적인 행동 실천계획이 잡혀 이"ㅆ는 단계이며, 1개월 이내에 행동할 의도가 있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화를 위한 심리적인 준비가 되어 있고, 지난 1년 안에 의미 있는 행동을 이미 시도한 경험이 많으며, 1개월 이내 변화 준비를 하는 단계로 도움을 요청하거나 스스로 정보를 얻어 변화를 시도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4. 행동단계(action stage)
행동의 변화를 시작하였지만 6개월이 안 된 단계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기 위하여 인구사회학적인 시간과 노력을 상당히 투자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현재 변화 행동을 유지하고 있으나, 아직 6개월이 지나지 않아 예전의 문제행동으로 다시 되돌아갈 수 있는 유혹의 상황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한 상태이므로 완전히 행동변화가 일어난 상태라고 볼 수 없습니다.
5. 유지단계(maintenance stage)
6개월 이상 행동변화를 지속하고 있는 경우로, 이 단계는 중독성 또는 습관성이든 불건전한 행위가 없어진 단계이며,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금연을 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대상자들은 변화를 지속하는 것에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재발의 유혹은 덜 받습니다.
3. 범이론적 모형 구성요소
(1) 의식상승: 행동변화를 위한 새로운 사실이나 생각과 조언들을 발견하고 배우는 과정으로, 행동변화 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실이나, 이념, 장점 등을 배우며,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새로운 정보를 배우는 것을 말합니다.
(2) 극적안도: 건강하지 않은 행동의 위험성에 대하여 두려움이나 공포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과정으로 문제행동을 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현상에 대한 공포나 걱정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줄어듭니다.
(3) 자기 재평가: 행동변화를 하는 것이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분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자치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을 말하며, 건강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와 하지 않을 때의 자아상에 대해서 인지적, 정서적으로 재평가하는 것입니다.
(4) 사회적 해방: 개인의 건강한 행동변화를 지지하는 사회적 변화를 인지하는 것으로, 문제행동이 사회적 추세가 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5) 환경 재평가: 자신이 근접해 있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에 대하여 건강하지 못한 행동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건강한 행도의 긍정적 영향을 깨닫는 과정입니다. 행동변화를 함으로써 환경에 끼칠 수 있는 좋은 영향이나, 흡연을 함으로써 환경에 끼칠 수 있는 나쁜 영향에 대해 인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6) 대체행동형성: 건강하지 않은 행동을 인식하고 대안이 될 수 있는 건강한 행동으로 대체하는 과정으로, 자극과 반응사이의 바람직하지 못한 연결을 끊어줌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문제행동을 하고 싶은 충동이 일어날 때 이를 다른 행동으로 대체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7) 지원관계형성: 건강한 행동변화를 위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구하는 사회적 지지를 사용하고 찾는 과정으로, 금연을 하기 위해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상을 찾는 과정을 말합니다. 라포(rapport) 형성, 상담요청과 같은 사회적 지지가 해당됩니다.
(8) 강화관리: 긍정적인 행동변화에는 보상을 늘리고 건강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을 줄이는 과정으로, 흡연으로 인해 주위 사람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부정적 인식과 금연을 함으로써, 주위사람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좋은 인식을 인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9) 자아해방: 자기 결심이라고도 하며, 이것은 변화될 수 있다는 믿음과 이 믿음을 행위로 내겠다고 계속 결심하고, 서약을 하는 과정입니다. 행동변화를 하고자 본인이 마음을 먹는 과정을 말합니다.
(10) 자극통제: 자기 조절이라고도 하며, 건강하지 않은 행동을 생각나게 하거나 관련된 단서들을 제거하고, 좀 더 건강한 행동을 위한 대안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문제행동을 하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도록 하는 것을 없애려고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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